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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obal Network Biz

소개

1990년대 중반 이후  IT기업을 중심으로 글로벌 네트워크 비즈니스 모델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가치사슬의 분할 가능성과 글로벌화 가능성을 기준으로 업종별 GNB의 확산속도를 평가한 결과 의류및 제약, IT기기, 자동차 기계, 반도체 전자부품, 조선 철강 및 석유화학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IT기기 및, 의류 및 제약 업종의 경우 모듈화의 정도가 높을 뿐 아니라 세계 각지에 제조기반이 형성되어 있어서 GNB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자동차 및 기계산업의 경우 부품을 중심으로 공정이 분화 되면서 GNB가 점진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통상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은 수직 통합형, 수직 계열형, GNB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구분

외부위임 정도

외부위임의 지역적 범위

기업간 관계

대표사례

수직통합형

기업내부

해외진출 가능

단일기업

20C초 포드.듀폰

수직계열형

부품 및 소재중심

특정지역 밀집

지분관계 또는 장기 협력관계

도요타

GNB

R&D와 최종조립까지 위임

가치사슬별 분산

독립적 계약관계

90년대 중반이후 미IT기업

GNB

가치사슬 별로 경쟁우위가 있는 최적 지에 배치 함으로써 생산비용이 절감되는 효과 발생, 특정지역이나 기업에 얽매이지 않는 유연한 사업 운영이 가능한 장점이 있으며, 단점으로는 시너지 창출이 곤란하며 네트워크의 실패 가능성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삼성경제연구소의 글로벌 네트워크형 비즈니스모델의 확산(2008, 박성배 외)에서 발취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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